안녕하세요. 오랜만에 업무관련 글을 올립니다.

며칠 전 IT회사에서 워크샵 요청을 받고 열심히 준비해 다녀왔습니다.

회사의 여러 배경 이야기를 듣고 저도 어떻게 잘 풀어갈 수 있을까 상당히 고민하고 다녀왔는데요.

 

 

바쁘고 또 코로나때문에 위험한 시기에 4시간이 훌쩍 지나가는 줄 몰랐을 만큼 다들 즐거워 하셨고, 담당자 분도 굉장히 만족하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 다양한 개성을 가진 팀원들을 어떻게 관리해야할까?

원래 4명 정도였던 팀이 조직의 이유로 8명으로 늘어나면서 팀장님의 고민이 시작되었는데요. 4명일 때에는 회식이나 점심시간을 통해 각자의 고충을 충분히 나누고 풀 수 있는 기회가 생긴 반면 8명이 되니 회식 때 회포 푸는 것도 일시적이고 회식을 늘리자니 비효율적이고,,, 팀원마다 요구하는 바가 다르니 팀장이라는 직책을 내려놓고 싶었던 팀장님의 고민이었습니다.

 

* 워크샵으로 어떻게 풀어내면 좋을까?

우선 팀단위 워크샵은 제가 작년에 200시간 넘게 했던 프로그램인데요. 

팀에 대한 문제를 나이브하게 드러내면 좋겠지만 그렇게 꺼냈다간 수습도 안되고 서로 감정만 상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저는 외부인 신분이기 때문에 어떤 문제점에 대해 짚어낼 때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하고요.

 

그래서 일전에도 포스팅 올렸던 "팀/조직 내 성향진단"을 먼저 실시했고요..

성향진단 전 "왜 협업해야 하는가", 협업과 공유라는 키워드가 사회적 트렌드로 잡은 이유에 대해서 인트로 강의를 했습니다. 

 

성향에 대한 설명 전, 주요 사항을 정리했어요

성향진단의 경우 중간중간 참여하는 시간이 있지만 제가 한호흡으로 끌어가기 때문에 쇼맨쉽도 많이 발휘해야 하고요, 이렇게 중점적으로 집중해서 볼 수 있도록 헤드라인을 제공합니다.

 

성향은 통계내서,, 우리 팀이 어떤 상황일까 추측해봅니다.

팀에 대략 어떤 사람들이 있는지, 어떤 문제점이 있을 거 같은지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가져요.

참석하신 분들이 너무 잘맞는다 신기하다 하실 때마다 극강의 뿌듯함을 느낀답니다...

실상 진단이라는 게 자가진단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진단에만 성실히 참여한다면 결과가 틀리게 나올 이유가 없죠,,

 

저희 진단은 벨빈의 이론에 기초해서 문항수나 문항의 내용을 바꾼 "팀/조직 내 성향진단"도구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른 진단도구과 조금 다른 점이 있다면 "팀/조직"에 있을 때 내가 어떤 방식으로 기여하고 싶어하는가에 대한 지표라 할 수 있습니다.

 

 

팀 워크샵 참여하는 팀원들

 

우선 진단결과를 통해서 분위기 좀 풀어주고요.진단은 자가진단 뿐 아니라 팀원들이 바라보는 나에 대해서도 알 수 있게 설계되어있습니다. 어떻게 하는지는,,, 영업비밀~ 힌트는 빅데이터입니다 ㅎㅎ

 

다음으로는 이미지카드를 통해서 서로의 마음을 읽어보는 시간인데요,

비용을 지불하고 전수받은 프로그램입니다. 타로카드로 공감해주기 연습, 다양한 팀원들의 속내가 나왔어요.

초상권 떄문에 흐리게 해놨지만 눈 흐리게 보시면 즐거워하는 팀원들의 모습이 어렴풋이 보인답니다.

 

하는 내내 웃음과 또 고마움과 미안함이 오가는 게 느껴졌어요.

 

팀장님이 특히 심적으로 힘들어 하셨기에 팀장님께 속마음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를 드리니 다시 잘해보겠다고 하시더라고요,,  저는 팀워크샵 진행하러 온 강사일 뿐인데 제 코 끝이 찡해지는 이유는 뭘까요?

이렇게 끝나면 아쉬우니 서로 "소통"에 대한 이야기를 솔직하게 드러내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비슷한듯 각자 원하는게 다른게 보이시나요?

표로 정리한 다음에는 제가 피드백을 드립니다. 뻔한 내용일 수 있지만, 우리는 상대가 원하는 것이 아닌 내가 받고 싶은 대로 소통하려고 한다고요. 그러다보니 나는 소통하는거 같은데 상대는 불통이라 생각한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우리 팀에서 어떻게 앞으로 소통할 지 간략하게 다짐하고 해당 내용은 제가 좀 더 컨설팅해서 

팀에서 출력해서 게시할 수 있게 전달드립니다.

 

삼성역에서 마무리하고 저녁먹으러 가는 길이었는데요,,

너무 좋았다, 듣길 잘했다, 신기하다 등 좋은 피드백을 들어서 뿌듯하기도 하지만 

말 뿐이 아닌 실제 팀에 흐르는 따뜻한 분위기에 저 또한 마음이 촉촉해지는 기분이었답니다.

 

혹시 팀에 대한 고민을 좀 부드럽게 풀고 싶으신 분들이 있다면, 

반나절로 우리 팀이 좀 더 소통하길 원한다면,

다양한 팀원들을 리드하기 위해 팀원들의 성향을 알고 싶으시다면

 

저에게 연락주세요♥

확실하게 모시겠습니다 ㅎㅎㅎㅎㅎ

 

 

스팸전화로 인해 전화번호는 공개하지 않습니다.

아래 메일로 부탁드려요,

 

king.lee@kakao.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