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칼리입니다.

벨빈 진단을 활용한 팀장 리더십 과정을 계속해서 연구하고 정리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호평을 받은 벨빈 진단 기반 팀장 리더십 교육과정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 과정명 : 팀장리더십 교육과정
  • 고객사 : G사
  • 대상자 : 팀장 (신임팀장 ~ 팀장 n년차)
  • 시간 : 2시간 (2시간으로는 과정이 빡빡해서 3시간 권장드립니다.) 벨빈 진단 워크샵 + 5시간 협상력
  • 과정 요청 사항
    1. 조직에서 활용 가능한 진단
    (기존 진단들이 흥미롭고 재미있는데 팀장이 일방적으로 팀원들에게 맞춰야 한다는 한계점 극복 가능한 진단도구 요청)
    ▶ 팀/조직에 속했을 때 개인의 성향을 보여주는 "벨빈 팀 역할,성향(Belbin's Team Role Model)"을 진단으로 진행했습니다.
    벨빈 진단의 경우 구성원이 어떻게 팀/조직에 기여하고 싶은 지를 나타낸 척도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진단도구보다 조직 내 활용도가 높다는 특장점이 있어요!
    ▶ 또한 한가지 성향으로 구분짓는 것이 아닌 행동의 경향성(특정 상황을 마주했을 때 어떤 성향을 우선으로 사용할 것인가)를 보여주기 때문에 조직 내에서 보여지는 다양하고 복잡한 인간의 모습을 들여다보는 도구로서 적합합니다.
    2. 현재 팀원들의 성향 파악 : 팀 현황 파악
    ▶ 팀 별 성향 분포도 제시를 통해 현재 팀의 갈등이 있을 만한 구성원, 팀 내 갈등이 야기될 수 있는 상황, 제언 등이 이루어졌습니다.
    3. 팀 육성방안 : 조직관리 방법
    ▶ 일단 진단지 보는 법, 활용방법에 대해 전달했고 팀 별로 컨설턴트가 직접 소견을 작성해 팀 별 성장방향에 대해 직접 제언하였습니다. 
  • 진단 형태 : 사전 온라인(구글독스) 참여 / 100% 참여
  • 진단지 배포 : 1차 - 현장에서 종이로 배포 / 2차 - 개별 메일로 배포
  • 좋았던 점
    - 진단 도구 자체가 짜임새 있어서 진단 도구 자체에 대해 흥미로워 하셨습니다.
    - 팀원들에 대해서 성향으로 평소 이슈나 행동을 돌아볼 수 있어서 흥미로워 하셨습니다.
    - 조직 전체의 통계(우리 조직에 많은 성향 순위 도출), 팀의 특이점(팀원 성향 구성이 비슷한 팀의 경우 팀장님 성향과 대조해 제시)
    - 직무 성격에 따른 구성원 성향 분포 확인 가능
    - 진단 결과에 따른 과업 배치 가능(향후 활용 가능)
  • 아쉬웠던 점
    - 2시간이 빡빡했어요! (교육생, 교육담당자, 담당 컨설턴트 의견)
    - 일부 장표들이 약간 호흡이 길었던 게 아쉽습니다. (강사 의견)


벨빈 진단을 팀장리더십 교육과정에서 활용할 경우 어떻게 활용되는 지 오늘 좀 정보를 나누어보려고 합니다.

교안을 공유 드리면 좋은데... 과정이 고객사에 철저히 커스터마이징되기도 하고 또 고객사의 통계자료가 있어 

내용을 전부 보여드릴 수 없는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대면 미팅을 하시면 고객사 담당자님들은 무료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어요~♡)


* 성공적인 팀장 리더십 과정! 왜 진단 도구를 사용해야 할까?

온갖 진단도구를 다 사용, 활용해 본 사람으로서 종종 이런 질문을 주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진단을 꼭 해야하나요~? 재미있기는 한데 도움이 되는 지는 모르겠어요"

그런 질문에 저는 아래와 같은 장표를 보여드리곤 합니다.


사람의 장, 단점, 성향, 습관, 일하는 방식, 어떤 점이 나와 안맞는지 혹은 잘맞는지에 대해서 알려면 경험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팀장님들은 한명도 아닌 여럿인 팀원을 한명씩 경험하면서 알아가고 그에 맞추어서 역할을 부여하고,,, 또 벌어진 일을 수습하기에는 절대적인 시간이 너무나도 모자랍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에 빠르게 파악하고 인적자원으로 적절/적합하게 활용하기 위해서 진단도구를 많은 팀장리더십교육에서 활용하는 것입니다!



* 왜 팀장리더십과정에서 벨빈의 팀 역할모델로 진단해야 할까?

벨빈의 팀 역할모델은 벨빈 박사(현존)가 개발한 팀 모델로서 팀에 관해 제시하는 모델로서 널리 알려져 있고 또 대표적으로 활용되는 이론입니다. 

국내에서도 1990년 대 후반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해당 모델을 도입한 조직 진단을 대대적으로 시행하려는 시도 가 있었는데요. 진단 참여하는 방식이 꽤 까다로운데 현재처럼 진단을 용이하게 하는 온라인 플랫폼들이 없다보니 금세 우리나라에서는 발자취를 감춘 안타까운 진단도구입니다.

그런 벨빈의 진단도구를 작년 팀 시너지워크샵을 진행하며 6개월 이상의 연구,개발 시간을 통해서 다시 국내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숨을 불어넣었습니다!


* 벨빈 진단의 차별점

▶ 팀/조직에 속했을 때 개인의 성향을 보여주는 "벨빈 팀 역할,성향(Belbin's Team Role Model)"을 진단으로 진행했습니다.
 벨빈 진단의 경우 구성원이 어떻게 팀/조직에 기여하고 싶은 지를 나타낸 척도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진단도구보다 조직 내 활용도가 높다는 특장점이 있어요!
▶ 또한 한가지 성향으로 구분짓는 것이 아닌 행동의 경향성(특정 상황을 마주했을 때 어떤 성향을 우선으로 사용할 것인가)를 보여주기 때문에 조직 내에서 보여지는 다양하고 복잡한 인간의 모습을 들여다보는 도구로서 적합합니다.

팀장 리더십 과정의 벨빈 진단도구 개발자 : 메러디스 벨빈 박사

팀장 리더십과정에 사용되는 실제 장표들입니다.



이 부분은 고객사 별로 통계를 내서 전달드리는 자료입니다.

팀 별 특이사항 / 팀 구성원 분포와 팀장님의 궁함 / 우리 조직 내 성향분포도 / 직무에 따른 성향 분포도 등 팀장리더십 과정이지만 여러가지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저 처럼 컨설턴트 출신의 강사가 팀장리더십 과정에서 잘 할 수 있는 부분은 퍼실리테이터 역할을 잘하는 것입니다.

우리 조직의 경험이 풍부한 팀장님들이 서로 토의하며 경험을 지식과 지혜로 정리해 나갈 수 있도록 정리하는 것... 그게 제가 진행하는 팀장리더십과정의 핵심인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팀장리더십 과정이 끝나고도 팀장님들께서 참고, 활용하실 수 있도록 벨빈 성향에 기반한 잘 맞고 안맞는 성향 장표도 정리해서 전달드립니다.


진단지 소견 작성에서부터 팀 별 통계까지 정말 손이 많이 가는 팀장리더십 과정이지만 그렇기 때문에 여느 조직에서나 높은 만족도를 받는 프로그램입니다.. 

과정 관련 내용을 팍팍 더 공유하고 싶은데 전에 근무하던 컨설팅 사에서 줄기차게 제 블로그에 들어와서 어디가서 무슨 강의하나 트집잡을 건 없나하고 눈에 불을 켜고 확인할 게 뻔히 눈에 보이고 또 ... 만들어놓은 자료 마치 자기 것 마냥 다 가져다 쓸 것 같아서 여기에서 마치겠습니다 ㅠ.ㅠ....


저 또한 준비과정에서는 힘들지만.. 

역시 수리물리과학부를 나온 보람이 있게 통계자료로 시사점 뽑아내는 건 숫자로 결과가 보이니까 

너무나도 재미있고 또 뿌듯하답니다.


팀장 리더십 과정 어떻게 하면 좋을 지 고민 중이시라면! 올해는 벨빈 진단 기반의 팀장리더십과정을 추천드립니다.

고객사 현 내부 상황에 맞게 멋진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또 기획한대로 실행해드릴게요!!!!!!!



과정 관련 문의는 naraechuu@gmail.com나 

공일공-95사사-팔일팔일로 연락주세요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