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칼리입니다. 

글을 쓰려고 몇 번 시도했는데 앱으로 쓰지 않으니 잘 써지지 않네요..

생각날 때마다 써보려고 합니다. 그냥 회사에서 글을 작성하고 집에 가야겠어요.

집에 가니 전기장판이 너무 따뜻해서 늘어지기만 합니다.


기업 HRD 담당자, 좀 더 작은 범주로 가자면 교육 담당하시는 분들이 항상 하시는 고민이 있습니다.

바로 어떻게 (Risk없이) 좋은 강사를 찾느냐인데요.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수도 있겠지만 

제가 이 업계에 있으면서 만난 몇 백명의 강사님

프로필은 좋았으나 실제 강의에서 망한 경험들..

엄청난 인지도 혹은 짤막한 특강 영상을 보고 모셨지만 결과가 기대치와 다소 달랐던 경험들을 바탕으로

좋은 강사 찾는 노하우에 대해 공유하려 합니다.



우선 좋은 강사에 대해 정의를 내려야겠죠?


<좋은 강사란! (사전적의미나 어원은 다루지 않겠습니다ㅋㅋ)>


1. 자신의 전문 분야를 아는 사람


2. 교육생을 파악하는 능력이 있는 사람


3. 강의에 Key message가 분명하게 있는 사람


이라고 저는 방금 정의 내렸습니다. 하나씩 어떤 의미인지 뜯어볼까요?



1. 자신의 전문 분야를 아는 강사

기업 교육의 수요는 줄어들고 강사 공급은 많아지면서 산업강사들이 리더십에서 직무공통까지 여러 분야를 아울러 강의를 전달합니다.

강사들마다 전문 분야가 있습니다. 누군가는 에고그램을 활용한 리더십 강의를 잘하고 누군가는 리더십보다는 직무공통 분야를 잘하곤 합니다. 물론 다 잘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강의 전달 시 더 편하고 애정이 가는 분야가 분명 있으실 거에요.

미팅이나 유선으로 "좀 더 관심가거나 연구를 많이 하신 분야가 있으신지"라고 여쭤보면 이야기 해주실 거에요. 그냥 다 잘한다 아무거나 시켜달라 이렇게 대답하시는 분들 간혹가다 계시는데 그런 분들은 피하시는 게 좋아요. 왜냐? 좋은 강의가 목적이 아니라 수주가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2. 교육생을 파악하는 능력

너무나도 중요한 부분인데요. 컨설팅 펌에서 물론 고객사에서 받은 컨셉과 평소 강사의 스타일, 적합할 것 같은 직급을 1차적으로 매칭을 하긴 하지만 강사들이 현장에서 교육생의 수준을 파악하는 능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혹시 강의 레벨링은 어떻게 하시냐 여쭈어보면 대답해주십니다.)

교육생들마다 접하는 지식의 너비와 깊이가 다르기 때문에 그걸 간략하게 확인하는 방법이 필요한 셈입니다.

이런 일련의 과정을 가지고 있는 강사들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컨텐츠를 자유롭게 넘나들며 교육생이 원하는 내용을 제공합니다.

이외에도 교육생의 직무에 따른 성향을 약간 파악하고 있다면 더할나위 없이 좋겠죠ㅎㅎ



3. Key message

간혹가다보면 어떤 액티비티를 했는데 왜 했는지 모르겠는 때가 있습니다.

하나의 실습을 하더라도, 하나의 게임을 하더라도 왜 했는지 우리가 이걸 통해 무엇을 깨달았는지 명확히 전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같은 맥락으로 강의 끝났을 때 교육생들이 머리나 마음에 담아갈 하나의 Key message가 있어야 합니다.

이 부분이 중요한데 가끔 교육생의 흥미에 집중하다보니 정작 중요한 피드백부분을 놓치시는 분들도 계시더라고요!



자 이제 위 사항들을 어떻게 파악하느냐가 궁금하실 텐데요.

제가 제안서를 쓰는 직업이다보니 장표활용이 편합니다 ㅠㅠ 


1) 직접 섭외시 


 구분

방법 

 검증정도

실행 가능성 

방법1

직접 강의를 보는 것 

 확실

(섭외하고 싶은 분야라면 가장 확실합니다.

다른 분야라면 약간 위험합니다.)

0~30% 

(타사의 강의를 보는 게 쉽지 않습니다.) 

방법2

 미팅 진행

 보통~확실

(어떻게 미팅을 이끌어가느냐에 따라 다릅니다. 

15분 정도 시범강의 보여달라고 정중히 요청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50% 이상

(강사님들이 대부분 호의적으로 반응해주십니다. 특히 고객사와 다이렉트로 미팅하는 경우는 더더욱이요~) 

 방법3

전화 통화 

불확실

(전화로 전문 분야/주로하는 강의나 섭외하고 싶은 주제로 강의한 회사명 등이 담긴 프로필을 요청) 

 100%

(명사급 중 일부분들은 통화를 안하시는데 그건 극히 일부로 대부분은 다 컨택가능하십니다.)


미팅 진행하실 경우에 짧게라도 좋고 기존에 진행하셨던 것도 좋으니 꼭 시범강의 보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 레퍼런스 확인 시 섭외하고자 하는 주제 관련된 평점이나 회사를 확인하세요! ★★★



2) 에이전시 통한 섭외시


일단 믿을 수 있는 PM이라는 가정 하에 

1) 어느 회사에서 강사님 모셨었는지 확인

2) 교육대상자의 직무와 직급 확인 후 평점 체크(절대적인 숫자 말고 고객사 분위기 대비해서 몇 점 나왔는지 체크하셔야해요.)

3) 강사님의 강의 스타일(강의와 실습 비중, 실습은 어떤 내용인지, 대략적인 강의내용)

이 정도만 확실히 확인하시면 크게 실패는 없으실 거에요. 조금 집요하게 위 부분들 파다보면 아는 체 하는 건지 진짜 아는 건지 금방 나오거든요. 이 글을 검색해서 들어오신 분들이라면 인사관련 분들일테니 금세 사람을 읽으시겠죠? ㅎㅎ



조금 더 정리해서 보기 좋게 전달드리고 싶었는데 일상 글만 쓰다가 정보 전달 글을 쓰려니 부담스럽기도 하고 생각보다 글이 잘 안써지네요.

대한민국 기업 HRD 담당자 분들에게 조금이나 도움이 되길 바라며 전 이만 뿅~


다음 주제는 무엇을 써볼까요? ㅎㅎ HRD 내용에 한 해 열린 공간이니 자유로운 의견 환영합니다^ㅇ^




+ Recent posts